본문 바로가기
넷플릭스 유튜브 리뷰

[유투브 뭐보지?]경영 분야 - WSJ Economics of Series

by 시간여행자_이오 2022. 2. 21.

안녕하세요 시간여행자 이오입니다.

 

요즘들어 [유투브 뭐보지?]에 조회수가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면서 기분이 좋은 이오입니다.

아직 조그마한 한 자리 숫자들이지만 계속 성장하기를 바라면서, 오늘은 채널 그 자체보다는 제가 즐겨보는 시리즈 영상을 들고 왔습니다.

 

여러분들도 아실만한 미국의 미디어사, Wall Street Journal(WSJ) 채널에 올라오는 The Economics of 시리즈에요.

https://www.youtube.com/playlist?list=PLqQNt9DP_BNBKa8ss5ROk2wLYl9JUdeYS 

 

The Economics Of

 

www.youtube.com

 

WSJ 채널은 여러분들이 익히 들어본 월스트리트 저널의 유투브 채널이며, 보통 올라오는 영상들은 뉴스 저널이에요.

 

그 중에 여러 성공한 기업들을 다룬 'The Economics of' 시리즈를 정말 재미있게 봤어요.

한국어로 하면 ~~의 경제학 정도로 할 수 있겠네요.

 

WSJ The Economics of 이 시리즈를 추천하는 사람은...

 이 채널을 추천하는 대상은:

  • 14F에서 기업들의 이야기를 재미있게 보는 사람들 (다소 비슷한 결인데 미국 메가 기업들 위주이며 조금 더 딱딱한 뉴스 저널의 형태입니다)
  • 경영학과 친구들
  •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거대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, 기업전략, 히스토리 등을 알고 싶은 사람
  • 위의 관심사를 바탕으로 영어공부를 하고 싶은 사람들

WSJ The Economics of 추천 영상 세 가지

1.How Starbucks Operates Like a Bank While Serving Coffee | The Economics Of | WSJ: 이 영상은 스타벅스를 다룬 영상이에요. 스타벅스의 처음 과거 하워드 슐츠부터 시작하지만, 메인 포인트는 스타벅스의 CASH입니다!

 

스타벅스는 테크놀로지를 잘 도입한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데요,

여기서도 스타벅스가 모바일앱을 먼저 도입한 카페였음과 동시에, 사이렌오더(미국에서는 모바일오더)와 기프티콘(미국에서는 기프트 카드라고 합니다)으로 세일(판매)의 44%가 이루어진다고 설명합니다. 둘 다 미리 통장에서 스벅 계정으로 돈을 입금시켜놓아야 하는 특성이 있기에, 스타벅스가 웬만한 은행들보다도 캐시가 많다는 포인트를 알려줍니다!

 

그 뒤에도 여러가지 정보를 다루지만, 저는 저 첫 번째 포인트, 경영학과 용어로 이야기하면 Unearned Revenue가 많다는 점, Cash가 많다는 점이 소중하고도 재미있는 정보여서 갖고 왔답니다! 또 그만큼 고객들의 데이터를 다 가지고 있기에, 스타벅스가 다른 단순한 커피전문점과는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거에요!

 

영상의 뒤에는 또 다른 포인트들도 알려주고, 항상 8분보다도 짧아서 보기도 편하답니다!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1-OJX1rwnl8 

 

2. Behind Costco's Treasure-Hunt Shopping Strategy | The Economics Of | WSJ : 이 영상은 한국분들이 가장 좋아하는, 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코스트코에 대한 이야기에요.

 

코스트코가 아마 Warehouse 컨셉과 멤버십 비즈니스 모델을 초기에 도입한 기업들 중 하나일텐데요,

이 영상에서는 코스트코가 다른 경쟁 기업들과 어떻게 달랐는지를 알려줍니다. 예쁘게 정리해서 알려주지 않다는 게 단점이지만, 영상보면 추가로 어떤 수치와 데이터를 찾아야할 지 감이 오실 거에요. 그리고 그냥 재미로 봐도 넘나 재밌움..!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BOHG-TGip3Q 

 

3. The Economics of IKEA: Why Does Labor Lead to Love? | The Economics Of | WSJ: 이 영상은 이케아의 경제학인데요,

이런 영상을 보시다보면 코스트코랑 이케아의 매장 전략인 일단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거에요.

아주 둘 다 많이 걸어야하고, 쇼핑을 보물찾기하듯 찾아야한다는 점..

그 외에도 이케아의 비즈니스 모델이 노린 소비심리들을 알려줍니다.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tkfq__rdoD0 

 

위 세 개의 기업 외에도 올림픽 경제학, Chick-fil-a(굉장히 유명한 미국의 프랜차이즈랍니다), Sephora, 와비파커, 달러 제너럴 등을 소개하고 있어요. 영상들이 10분도 안 되는 짧은 것들이기에 관심있는 영상들 클릭해서 보시면 재미있을 거에요!

저는 세포라영상도 정말 재미있게 봤어요!

 

그럼 이 시리즈들이 여러분들의 영어공부 향상, 혹은 기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, 혹은 그냥 재미로 보는 유익한 영상이 되기를 바라며

 

이만 안녕.

반응형

댓글